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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칼럼] 끊이지 않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 패러다임 변화 필요한 때
작성자 이**** (ip:)
  • 작성일 2021-04-09 09: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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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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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겸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운전자의 의지와 관계없이 차량이 급격하게 돌진하는 자동차 급발진에 따른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수원한의원발생 조건은 가솔린 엔진에 자동변속기가 탑재된 차량이 전체 발생 건수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물론 자동차 급발진 의심 사고 중 운전자의 실수로 추정되는 80%를 제외한 나머지 20% 정도가 실제 자동차 급발진 사고로 추정되고 있다.한국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가장 큰 문제는 사고 발생 이후에 운전자가 모든 피해를 뒤집어쓴다는 사실이다. 지난 수십 년간 관련 사고 소송에서 운전자가 승소한 경우가 없다는 데이터가 이를 반증한다. 이는 급발진 사고 원인을 운전자가 직접 밝혀야 하는 구조 때문이다. 자동차 조루치료전자제어장치(ECU)의 이상으로 추정되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재연이 불가능해 흔적이 남지 않아 이를 증명하기도 어렵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가 발생하면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은 운행기록계를, 승용차 등은 사고기록장치(EDR)를 확인해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EDR은 주 용도가 사고기록이 아닌 완성차 업체가 자사 차량의 에어백이 터지는 과정을 보기 위해 에어백 ECU에 넣은 소프트웨어다. 즉 에어백이 터지지 않으면 기록이 되지 않아 실질적인 사고기록장치로 볼 수 압구정치과 유앤아이치과없다. 그래서 이 장치는 완성차 업체의 면죄부라고 불리기도 한다.운행기록계와 함께 운전자를 옥죄는 기록 중의 하나는 브레이크 기록 신호로 볼 수 있다. 기록에 ‘0’이 나오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다는 뜻이고 ‘1’이 나오면 브레이크를 밟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보험비교사이트기록도 객관적으로 보면 편향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원인 중의 하나가 전자제어장치 이상으로 추정될 수 있는 데다 브레이크 신호도 전자제어 신호인 만큼 어떤 신뢰성을 바탕으로 기록된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도리어 이 신호의 신뢰성에 대해 밝혀야 하는 의무는 완성차 업체에 있다고 볼 수 있다.미국의 경우 상황이 한국과 정반대다. 완성차 업체가 자사 차량에 결함이 없다는 것을 재판 과정에서 증명해야 하며 회사가 소임을 다하지 않으면 결론이 도출되지 않아도 합의를 강남역왁싱종용해 보상을 받는 경우가 많다. 우리와는 전혀 다른 결론이 날 수 있다는 것이다.중요한 것은 수십 년 동안 발생해 온 실제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측면을 냉정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우선 최근 BMW 차량 화재 수원한의원사건으로 인해 대두된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차량 결함에 대한 입증 책임을 완성차 업체가 져야 한다는 논리가 힘을 얻고 있다. 자동차 결함에 대한 입증 책임을 완성차 업체가 밝히는 구조가 정착된다면 소비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시스템이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현실화된다면 다른 분야에 비해 치과마케팅절름발이 상태인 자동차 분야의 편향된 법적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로잡을 기회가 될 수 있다.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진실을 수면 위로 올리는 것이다. 2009년 후반부터 출고된 자동차는 다마스·라보를 제외하고 모두가 ‘OBD2’라는 자가 진단 커넥터를 통해 나오고 있다. 이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로거 장치만 있어도 운전자의 실질적인 운전 행태를 모두 수원한의원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정보는 제쳐두고라도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실제로 밟았는지, 어느 정도 밟았는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객관적으로 입증된 자료인 만큼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이 후비루자동차 결함인지 운전자의 실수인지를 정확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외 완성차 업체는 물론이고 국토교통부가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 쉽게 도입해 책임소재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 입법부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국민을 위해 제도적으로 의무화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현재 자동차 급발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음에도 일부러 외면하려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자동차 관련 소비자 단체도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목이물감수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이제는 소비자가 억울하게 패소하는 일이 없도록 최소한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정부의 일이 아닌가 싶다. 재판부에서도 불리한 소비자의 입장을 반영하는 균형 잡힌 시각이 요구된다.ⓒ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 옛 성동구치소 등 수도권 17곳서 3만5000호 공급▶ 성동구치소·개포동 재건마을 등 11곳 공공택지 조성▶ 文 "평양 정상회담 최고 결실은 군사분야 합의"▶ 金 '핵없는 한반도' 첫 육성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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